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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정주 시집<질마재 신화에서~신부>
    나의 이야기 2015. 1. 16. 04:00

     

     

     

     

                                       서정주 시집<질마재 신화에서~신부>/김길순

                                                                         

                                                                                                  

                                      신부 /서정주 시

     

     

    신부는 초록 저고리 다홍치마로 겨우 귀밑머리만 풀리운 채 신랑하고 첫날밤을 아직 앉아 있었는데,

    신랑이 그만 오줌이 급해져서 냉큼 일어나 달려가는 바람에 옷자락이 문 돌쩌귀에 걸렸습니다. 그것

    을 신랑은 생각이 또 급해서 제 신부가 음탕해서 그 새를 못 참아서 뒤에서 손으로 잡아당기는 거라

    고, 그렇게만 알고 뒤도 안 돌아보고 나가 버렸습니다, 문 돌짜귀에 걸린 옷자락이 찢어진 채로 오줌

    누곤 못쓰겠다며 달아나버렸습니다.

     

    그러고 나서 40년인가 50년이 지나간 뒤에 뜻밖에 딴 볼일이 생겨 이 신부네 집 옆을 지나가다 그래

    도 궁금해서 신부방 문을 열고 들여다보니 신부는 귀밑머리만 풀린 첫날밤 모양 그대로 초록 저고리

    다홍치마로 아직도 고스란히 앉아 있었습니다. 안쓰러운 생각이 들어 그 어깨를 가서 어루만지니 그

    때서야 매운 제가 되어 폭삭 내려앉아 버렸습니다. 초록 재와 다홍 재로 내려앉아 버렸습니다.

                                                                                                    (시집『질마재 신화』1975)

                     

    극적 설화를 바탕으로 한 서정주의 신부,란 작품이다. 신비주의적인 내용에다 다분히 관능적인 소

    재를 다루고 있어 읽는 즐거움을 주기도 하지만, 결국은 재가 되어 버리는 신부의 비극이 더욱 처절하

    게 느껴진다.

     

    무엇보다도 이 시는 신부의 수동적이고 침착한 기다림과 신랑의 조급성이 대립됨으로써 처절한 비극

    이 유발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신랑의 잘못된 선택으로 신부를 두 씩이나 죽이고 만

    셈이다.

     

    이렇듯 이 시는 한 여인의 한 속에 담긴 숙명적 비극, 인생의 유한함과 허망함, 육체를 초월한 영적 존

    재의 아름다움 등을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 이러한 서정이 쉬운 이야기 구조와 산문적 가락 속에 교묘

    하게 복합적으로 녹아 있다는 점에서 시인의 성숙한 시제를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다.

                                         -한국 현대시500선에서 발췌-

     

                            ※ 돌쩌귀 : 문짝을 문설주에 달아 여닫는 데 쓰는 두 개의 쇠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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