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데카르트를 알아본다
    나의 이야기 2022. 10. 21. 00:03

    다음 이미지 발췌

     

    그의 대표적 저서와 명언


    데카르트

    1596. 3. 31~1650. 2. 11,

    프랑스 투렌 라에 출생

    저서: 《데카르트 철학 원리》, 《신학적·정치적 논고》가 있다.


    명언: *좋은 책을 읽는것은 과거 몇 세기의 가장 훌륭한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다.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세상을 정복 하기 보다는 자기 자신을 정복하라.

    * 진실 보다 더 오래된 것은 없다.

     

    데카르트는

    모든 형태의 지식을 방법적으로 의심하고 나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직관이 확실한 지식임을 발견했다. 데카르트의 형이상학 체계는 본유관념으로부터 이성에 의해 도출된다는 점에서 직관주의적이나, 물리학과 생리학은 감각적 지식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경험주의적이다. 시 한편을 소개 한다.    -작성 김길순-

     

        **********************

     

      탈주의 선  

                                                         정계순

     

    데카르트의 공간에서 삶은 직선이다.

    점에서 점으로 이동하는 그들은 선분을 이야기하고

    멈추고 고정되며 고착과 결부된다

     

    움직이는 점들이 좌표를 품고 이동하는 공간은 곡선이다

    멈춤은 이동을 위한 쉼표.

    고정과 고착에 포획되지 않는 선들의 집합 속에 몸담고자했으니

     

    홈과 턱이 없는 리좀을 그리며 그들의 도로를 벗어나

    확산과 촉발과 변용과 소용돌이를 그리는 선들의 집합은 나의

    대지가 되리라

    그러니

    지평선도, 융곽선도, 소실점도 없고 움직임을 가두는 

    홈이나 턱도

    없는

    사방으로 열린 나의 길을 가두어 놓지 말자

    그리고

    천천히

    응집된 속도를 기다려 볼 일이다.

     

    <2005년 시향에 실린글>

     

    *******************************************

     

     

    홍덕기 사진 작품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묵은지 찌개 맛  (74) 2022.10.24
    (시)도시의 밤은 슬리퍼를 끌고  (111) 2022.10.22
    콩나물을 다듬으면서  (70) 2022.10.20
    존 웨슬리의<기도>  (62) 2022.10.19
    (시) 젓가락  (30) 2022.10.18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