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詩) 거울(이상)
    나의 이야기 2023. 5. 1. 00:01

     

     

     

       거울     

                                                                                                이상

     

    거울 속에는 소리가 없소
    저렇게까지 조용한 세상은 참 없을 것이오

    거울 속에도내게귀가있소
    내 말을 못 알아듣는 딱한 귀가 두 개나 있소

    거울 속의 나는 왼손잡이오
    내 악수를 받을 줄 모르는-악수를 모르는 왼손잡이오

    거울 때문에 나는 거울 속의 나를 만져보지 못하는 구료 마는
    거울 아니었던들 내가 어찌 거울 속의 나를 만나보기만이라도 했겠소

    나는 지금 거울을 안 가졌소마는 거울 속에는 늘 거울 속의 내가 있소
    잘은 모르지만외로된사업에 골몰할게요

    거울 속의 나는 참나와는 반대요마는
    또 꽤 닮았소
    나는 거울 속의 나를 근심하고 진찰할 수 없으니 퍽 섭섭하오

     

     

    ********************

     

    거울 속의 나가 '진정한 의미의 자아'가

    아닌가 하지만

    자신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고

     

    악수도 받을 줄 모르는 자아임을 깨닫고 나서 그가

    '진정한 의미의 자아'

    아니라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거울 속의 나는 참나와는

    반대요마는/ 또 꽤 닮았소'라 하며

    두 자아 사이에

    상대적 유사점을 발견하고 나서

     

    그 '거'거울 속의 나를 보게 해 주는 매체는 되지만

    참된 자아를 탐구하는 데에는 저해 요소임을 깨닫는다.

     

    이러한 점에서 이 시는

    현상적 자아인 '나'와 자의식에 존재하는 극적 모습을 잘 보여 주고 있는 작품이다.

    * -작성 김길순-

     

     

    다음 이미지 발췌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詩) 하나 밖에 없다  (87) 2023.05.03
    이중희 화가 그림 감상  (94) 2023.05.02
    멘델스존 작품을 생각하다  (72) 2023.04.30
    (詩) 숟가락  (73) 2023.04.29
    노벨상 수상 작가 명작선 (등대지기)  (84) 2023.04.28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