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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잔디 외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나의 이야기 2014. 2. 21. 06:00
금잔디 /김소월
잔디
잔디
금잔디
심심산천에 붙는 불은
가신 임 무덤가에 금잔디
봄이 왔네, 봄빛이 왔네.
버드나무 끝에도 실가지에
봄빛이 왔네, 봄날이 왔네.
심심산천에도 금잔디에.
엄마야 누나야 / 김소월
엄마야 누나야 감변 살자.
뜰에는 반짝이는 금모래 빛
뒷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김소월의 시 두 편을 생각해 본다 / 김길순
<금잔디>에서는 돌아가신 임에의 정한을 그렸으며
<엄마야 누나야>에서는 자연에서의 순수한 동경을 진솔하게 노래하고 있다.
‘금잔디’의 빛깔은 노랑의 금잔디 빛깔과 파랑의 새싹이 어울린 것이다.
<금잔디>시는 김소월의 딴 시작품과는 달리 임의 죽음으로 인한 이별의
한이 아닌, 임의 재생으로 인한 만남의 기쁨을 말해주고 있다고 본다.
소월의 시를 통하여 교훈적 양식으로 삼아야 할 점은 우리의 고유한 정통성에
대한 문제이다. 시종일관 우리의 순수한 향토정서를 민요적 가락으로 노래했다고 본다.
현대시가 앞으로 어떻게 변모해 가든지 간에 우리가 항상 제자리를 찾아가야 할
그 존재지점은 오로지 김소월의 시 세계라 하겠다. <한국 현대시해설에서 발췌>
시인 김경성님의 사진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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