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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드리히 니체의 기도나의 이야기 2014. 11. 16. 06:46
프리드리히 니체의 기도
김길순
독일의 철학자인 니체는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으면서도, ‘신은 죽었다’고 한 폭탄선언으로 유명하다.
목사였던 그의 아버지가 그의 나이 5세 때 사망하여 조모의 집에서 자라게 된 그는 본과 라이프찌히의
두 대학에서 문헌학을 연구하였다
그리스 정신에 매혹되었고. A.쇼펜하우어의 미지의 철학에 감화를 받았으며 W.R. 바그너에 심취한 그는
리츨 교수의 추천으로 바젤대학의 교수가 되었으나 그 사이에 보볼전쟁에 종군하여 그때 걸린 편두통과 안질
때문에 뒤에 교수직을 물러났다.
그는<비극의 탄생(1872)>에서 생의 환희와 염세, 긍정과 부정 등을 예술적 형이상학으로 고찰하였는데,
<반시대적 고찰1873-76>에서는 유럽문화에 대한 회의를 표명하였고, 위대한 창조자인 천재를 문화의 이상으로
하였으며, 이 사상은 <인간적, 너무나 인간적인 것에서 더 한층 명백해졌으니, 과거의 이상을 모두 우상으로 보고
새로운 이상에의 가치전환을 시도했다.
다시 한번, 나의 길을 재촉하고
눈길을 앞으로 돌리기 전에
외로이 두 손을 그대에게 쳐드노니,
그대에게 달려가
마음 속 깊이
제단에 축복을 드려
언제나
그대의 음성이 나를 부르게 하리.
그러자 미지의 신에게란 말이 타오르고
마음 속 깊이 파고 든다.
비록 이 순간까지
악당의 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나는 그 신의 사도이며,
싸움터에서 잠긴 밧줄을 느껴도
나는 그 신의 사도다.
또 내 도망을 친다 해도
그 신에게 몸을 바치리라.
미지의 신이여,
그대를 알고 싶도다.
그대 깊이 나의 영혼 속에 파고든 자여,
폭풍과도 같이 나의 생을 휘몰아친 자여,
정체를 알 수 없는 나의 친구여,
그대를 알고 싶고 그대에게 봉사하련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은 그의 절실한 외로움과 구원에의 바램이다. 또 도망친다 해도 그 신에게 몸을
바치리라. 그가 단순한 실존주의자가 아니라 부정을 통한 긍정의 방식으로서 신을 절실하게 찾아 헤맨
반항적이면서 고독한 신의 사도임을 감지하게 된다. ‘인간이 아무리 신은 죽었다’고 외치며 신에게 도전한다 할
지라도 죽을 수밖에 없는 생명의 유한성을 지닌 피조물인 이상 결국에는 신에게 귀의 할 수밖에 없다고 하는
교훈을 우리들은 니체의 행적과 기도에서 깨닫지 않을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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