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문학사계, 기획특집 "변월룡 고려인 화가 지상 회고전"을 읽고
    나의 이야기 2016. 5. 27. 01:00

                                      

     

     

                                 문학사계, 기획특집 "변월룡 고려인 화가 지상 회고전"을 읽고

                                  

                                                                                                                                                                  김길순

          

    변월룡 회고전이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 3월 3일부터 5월8일까지 열렸다.

    올해로 탄생 100년을 맞는 작가들을 재조명하는 '백년의 신화'한국근대미술거장전' 그

    첫 번째 시리즈에 즈음하여 <문학사계> 황송문 주간이 국립현대미술관 박혜성 학예연구사와

    인터뷰를 했다.

     

    그 내용을 보면

    변월룡 (1916-1990)도록의 머리말에는 한국이 국권을 상실했을 때 국경 밖 연해주에서 태어나 소련인으로

    성장하고, 모스코바에서 유학, 대학교수가 되고 생을 마감한 소련 국적의 화가로 소개하고 있다.

     

    미술계의 훌륭한 거장임에도 망각의 세월이 흐른 후 뒤늦게 알려지게 된 것은 이데올로기 대립이라는 철의장막이

    그 주된 이유라고 피력하고 있다. 변월룡 화가의 삶과 예술이 우리로 하여금 보다 열린 태도로 미술과

    세계를 다시 보게 한다는 점과 그의 작품이 우리들의 편견을 깨기에 충분하다는 점을 읽을 수 있었다.-생략-

     

    박혜성- 유럽의 리얼리즘, 특히 쿠르베의 리얼리즘은 예술적, 형식적 모더니즘의 면모를 강하게 가지고

    있습니다만 동시에 현실 비판적 태도 역시 갖고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비판적 리얼리즘과는 달리'지금 여기'

    혹은 고통스러운 현재의 리얼리티를 보여주는 대신 '미래의 혹은 있어야할' 리얼리티를 보여주려했습니다.

     -대담 내용 간추려 발췌- 대담과 그림을 통하여 변월룡 화가가 그린 그림을 알게 되었으며 그의 아픈 생애도

    알 수있는 계기가 되었다. -(<문학사계>지 58호(여름호)에서)- 

          

                                         국립현대 미술관 덕수궁관에서 전시된 그림 몇점을 올려 본다

     

                                      

                                                           변월룡화가의 어머니                                                   <해방>을 그리기 위한 습작

                                                                      

                                        

                                                       

                                                                                금강산의 소나무

     

     

    디아스포라 소나무

    - ‘백년의 신화’ 변월룡 회고전을 보고

                                      임미옥

    홍익의 얼이 꿈틀꿈틀

    흰 옷 입은 여인의 늘 푸른 아들

    뿌리 내릴 땅을 잃었지만

    가슴속 깊은 꿈은 잃지 않았다.

     

    쫓기어 가는 곳마다

    몰아치는 비바람 눈보라에 시달려

    잘리고 꺾이고 뒤틀리고 휘어진

    줄기와 가지에 각질로 쌓이는 그리움

     

    아무리 고달프고 힘에 겨워도

    반만년 조선소나무의

    푸르른 기상을 잃지 않았다.

     

    영원의 화폭에 끈질긴 생의 뿌리를 내리고

    한 비늘 한 비늘 피어린 붓질로 그려나간

    금강산 제일봉 낙락장송의 꿈이

    햇빛 찬란한 날, 마침내

    모국의 품, 덕수궁 미술관에 뿌리 내렸다.

                                                                     -문학사게 58호 P29 에 실린 작품-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