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 사랑의 습관
    나의 이야기 2024. 3. 4. 16:20

     

    사랑의 습관

    심강우

    사랑은 울었다. 사랑이 달랬다. 사랑이 울음을 그쳤다. 그러나 사랑이 보이지 않으면 사랑은 또 울었다. 사랑은 하던 일을 멈추고 달려왔다. 사랑의 사랑스런 손길에 사랑은 비로소 환하게 웃었다. 사랑이 사랑에게 이럴 거면 합치자고 했다. 사랑은 좋아서 사랑의 목을 껴안았다. 한몸이 된 사랑은 웃음과 울음을 함께했다. 슬픔에 겨운 사랑이 고뇌할 때 기쁨에 벅찬 사랑이 환호할 때 사랑은 한쪽이 출렁거리거나 반대쪽에서 바람 새는 소리가 들렸다. 혼자 울고 싶을 때가 있었다. 비 오는 밤이나 멀리서 종소리 사운거리다 갈 때 사랑은 사랑에 들키지 않고 울 수가 없었다. 하물며 웃을 수도 없었다. 너무 많은 시간이 뒤섞이고 엉켰으므로 티눈과 우주만큼이나 사랑은 분리하기가 쉽지 않았다. 지친 사랑이 침묵할 때 그 사랑의 등에 기댄 사랑이 노래를 불렀다. 지나간 사랑을, 다시 올 수 없는 그리운 순간들을. 사랑의 진실이 스며든 사랑이 노래를 따라부르자 비로소 사랑의 몸이 분리되었다. 이제 사랑은 혼자서 마음놓고 운다. 다른 사랑마저 운다면 달래줄 사랑이 없다는 걸 안다. 사랑은 혼자 있을 때 사랑의 의미를 알 나이가 되었다. 멀리서 사랑이 아파할 때 사랑의 심장 박동 소리는 가장 크다. 사랑이 웃어도 그게 온전한 웃음이 아니란 걸 아는 사랑은 울다가 웃다가 그렇게 사랑과 놀다가 사랑이란 이름으로 세상을 하직했다. 사랑 속에 무덤을 썼기에 남은 사랑은 혼자서 웃거나 울어도 외롭지 않다. 남은 사랑마저 세상을 떠나고 어느 날 사랑은 눈이 되어 내린다. 가장 맑고 선연한 빛으로 다시 한몸이 된 눈이 소복이 쌓인다. 첫눈, 환한 웃음으로 혹은 눈물이 그렁한 얼굴로 눈을 뭉쳐 던지는 저 행위는 누가 가르치지 않아도 아는 사랑이다. 알아서 해 보는 투정이다. 오래도록 전해 오는 사랑의 습관이다.

    2024 시와반시봄호


    심강우 (시인 · 소설가)
    2013수주문학상을 수상하면서 등단했다. 그외 동아일보 신춘문예(동화) 경상일보 신춘문예(소설) 눈높이아동문학상(동시) 어린이동산(중편동화) 성호문학상(소설) 월간문학 신인작품상() 동피랑문학상()을 수상하였으며 2019문예바다 공모시선정, 2023아르코문학창작기금(시 부문 발표지원)을 수혜했다.
    시집 소설집 전망대 혹은 세상의 끝』 『꽁치가 숨쉬는 방』 『우리가 우리를 버리는 방식(근간) 동시집 !』 『마녀를 공부하는 시간동화집 꿈꾸는 의자장편동화 시간의 숲

    [출처] 마경덕 카페 작성자 김길순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는 정신의 공기와 햇빛  (174) 2024.03.06
    (시) 서시(西施)의 젖빛  (172) 2024.03.05
    (시) 베짱이  (184) 2024.03.03
    김소월 시세계  (165) 2024.03.02
    부끄러움의 미학  (169) 2024.03.01
Designed by Tistory.